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뉴스

프로 바둑기사 이긴 인공지능 컴퓨터, 이세돌과 격돌

by 김 박사 2016. 1. 28.
반응형





인공지능(AI) 컴퓨터가 바둑에서 처음으로 프로기사를 이겼다. 체스에선 컴퓨터가 인간 세계챔피언을 이긴 적이 있지만 바둑에선 사상 최초다. 

아직 10년은 더 걸리리란 예상을 깬 사건으로 평가된다.

영국바둑협회는 구글의 자회사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그동안 세 차례 유럽 바둑 챔피언에 오른 중국 출신 프로기사 판후이(2단)와 다섯 차례 대국을 벌여 모두 이겼다고 밝혔다. 상세한 내용은 28일 발행되는 국제적 과학저널 <네이처> 529호(사진)에 실릴 예정이다.

존 다이아몬드 영국바둑협회장은 “체스에서 컴퓨터가 인간을 이긴 뒤로 바둑은 인공지능 연구자에게 커다란 도전이었다.

 컴퓨터가 정상급 바둑기사를 이기려면 앞으로 5~10년이 더 걸리리라고 봤는데, 이제 임박한 듯하다”고 말했다. 

알파고는 올해 3월 서울에서 10년째 세계 바둑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한국의 이세돌 기사와 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데이비드 실버, 아자 황과 그 동료들이 개발한 알파고 프로그램은 수의 위치를 평가하는

 ‘가치 네트워크’와 움직임을 선택하는 ‘정책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큰 발전을 이뤘다. 

그리고 이 심층 신경망들을 인간 바둑기사들과 경기를 벌이게 하고, 또 스스로 자신과 경기를 하는 이중의 훈련을 통해 강화시켰다. 

<네이처>는 이런 과정을 거친 알파고가 다른 바둑 프로그램들과의 대결에서 99.8%의 승률을 기록할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갖췄다고 전했다.

기사 전문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28&aid=0002305225




오늘 따라 재밌는 기사가 많네요ㅋㅋ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페이스북과 구글이 열심히 개발에 박차고 있는 와중에

구글 자회사쪽에서 먼저 하나 만들었습니다.


비록 유럽 챔피언과 이겼다고 하는데

과연 이세돌과 붙었을때 과연 가능할까?

라고 생각이 들곤 합니다만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바둑과 포커(블러핑이나 표정변화 등)만 정복하면

인간이 컴퓨터를 이길 수 있는 영역은 과연 없는 것일 까요?


농담으로 한 줄 적자면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은 과연 사람을 이길 수 있을까요??

또는 사람을 넘어서서 한국인 종족은??ㅋㅋ




혹시나 인공지능과 바둑에 대한

인포그래픽 형식의 기사를 보시고 싶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보시면 됩니다.

(출처 : TTimes)